닌텐도의 역사 3편닌텐도의 역사 3편

Posted at 2011. 4. 3. 13:30 | Posted in 이전 카테고리/기타 게임기
단순한 변화로 대박을 노린다! 게임보이 컬러

게임보이 컬러


1998년 닌텐도는 신형 게임기 게임보이 컬러를 출시합니다.
 
게임보이 컬러는 기존의 게임보이와 100% 호환되고 컬러 액정을 채택하여 게임보이 컬러 호환 소프트웨어는 게임을 컬러로 즐길 수 있으며 기존 흑백 게임보이 소프트웨어에도 자동적으로 색상을 부여합니다.

게임보이 컬러는 더블 스피드 CPU를 지원하고 메인 메모리와 그래픽 메모리가 확장되었으며 또한 적외선 통신 기능이 추가되어 선이 없이도 통신을 즐길 수 있는 등 성능적인 부분이 기존 게임보이에 비해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게임보이 컬러는 최대 56색(이미지당 4색) 동시 표현이 가능하기때문에 더 많은 색을 지원하는 게임들이 다수 출시되었습니다.

게임보이 컬러는 기존의 후속 게임기와 다르게 큰 변화가 없는 편이지만 많은 양이 판매되었으며 닌텐도는 게임보이 컬러부터 시작된 이전기기 호환을 지금까지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포켓몬스터 금·은, 대원CI에 의해 최초로 한글화되었으며 국내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시리즈


게임보이 컬러의 대표적인 게임은 포켓몬스터 금·은, 젤다의 전설 DX 리메이크, 젤다의 전설 대지의장/시공의장, 드래곤퀘스트 1,2 등이 있습니다.

휴대용 게임기의 전성기! 게임보이 어드밴스

게임보이 어드밴스


2001년 초, 닌텐도는 게임보이 컬러의 후속기기 게임보이 어드밴스를 출시합니다.
게임보이 어드밴스는 256색(스프라이트 포함 512색)의 동시 표현이 가능하고, ARM 아키텍처 기반 CPU를 탑재, LR버튼의 추가 등이 되었습니다.
코프로세서로 게임보이에 사용하던 Z80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기존의 게임보이/게임보이 컬러 게임도 즐길 수 있으며 게임 카트리지의 튀어나온 부분으로 기존 게임보이 게임과 어드밴스 게임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게임보이 어드밴스에서는 완벽한 컬러를 지원함에 따라 고성능의 게임이 많이 출시되었으며 또한 기존 패미컴/슈퍼 패미컴의 게임들이 많이 이식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슈퍼 마리오 어드밴스 시리즈는 기존 패미컴/슈퍼 패미컴의 마리오 시리즈를 이식한 작품이며 젤다의 전설 4개의 검에도 슈퍼 패미컴용 신들의 트라이포스를 이식하고 덧붙여 판매하였습니다.

게임보이 어드밴스는 이 외에도 같은 시기 출시된 닌텐도 게임큐브와의 완벽한 연동 기능으로 게임큐브 게임과 연동되는 게임도 다수 출시되었으며 게임보이 어드밴스를 게임큐브 컨트롤러 대신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별의 커비 꿈의 샘 디럭스, 5월 25일 한글패치 공개예정

별의 커비 거울의 대미궁, 5월 25일 한글패치 공개예정


게임보이 어드밴스 전용 게임으로는 대표적으로 포켓몬스터 시리즈, 역전재판 시리즈, 젤다의 전설, 별의 커비 시리즈, 악마성 드라큘라(캐슬배니아)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또한 올해, 2011년은 게임보이 어드밴스 출시 10주년이기도 합니다.

게임보이 어드밴스 SP



이후 게임보이 어드밴스의 후속기기 게임보이 어드밴스 SP가 출시됩니다.
게임보이 어드밴스 SP는 기존의 게임보이 어드밴스에 백라이트를 추가하고 디자인을 플립형으로 바꾸었으며 크기를 줄여 휴대성을 개선하였습니다.

지금까지의 게임보이에는 백라이트가 탑재되어있지 않아 어두울때에는 플레이할 수가 없었으나 게임보이 어드밴스 SP에서는 이 점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배터리를 AA형 배터리에서 리튬이온 배터리로 교체하였고 충전기를 따로 제공하여 배터리를 교체할 필요 없이 충전하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게임보이 어드밴스 SP에는 이어폰잭이 제거되어 따로 어뎁터를 구매해야하는 불편함이 생겼습니다. 

게임보이 미크로



이후 2004년 신형 게임기 닌텐도 DS가 출시되었으나 2005년, 게임보이 어드밴스의 후속기기가 또 출시되는데 바로 게임보이 미크로입니다.

게임보이 미크로는 게임보이 어드밴스 SP에서 크기를 줄여 휴대성을 더 개선하고 이어폰 잭을 다시 추가하였습니다.
기존 게임보이와의 호환성이 제거되어 게임보이 어드밴스 게임밖에 돌릴 수 없지만 미크로는 좋은 휴대성으로 인해 닌텐도 DS출시에도 불구하고 많은 양이 판매되었습니다.

게임보이 미크로는 여러가지 한정판이 출시되었는데 패미컴 20주년 기념 한정판, 패미컴 색상 미크로가 가장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관련 게시물 링크

[포켓몬스터 GBA 시리즈 소개 - 준비중입니다.
[젤다의 전설 이상한 모자 한글 소개 - 준비중입니다.]

Wii의 기반이 된 게임기, 게임큐브



2001년 9월 14일, 닌텐도 64에 이은 새로운 가정용 게임기 닌텐도 게임큐브가 출시됩니다.
게임큐브에는 최초로 지역코드라는 장치가 도입되었으며 닌텐도 최초로 카트리지가 아닌 광학 드라이브를 채택하였습니다.

게임큐브는 PowerPC 750(구형 맥에도 탑재되었던)을 커스터마이징한 IBM의 486Mhz Gekko CPU와 ATI에서 개발한 162Mhz 플리퍼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며 4개의 컨트롤러 포트와 2개의 저장 메모리를 지원합니다.

프로그레시브 스캔(480p)을 지원해서 깔끔한 화면을 표현하며 인터레시브 보드는 576i까지 지원합니다.

광학 디스크의 발전으로 CD보다 작고 최대 1.5GB까지 지원하는 MiniDVD를 사용하며 게임보이 어드밴스와의 연동이 가능합니다.

게임큐브 패드는 키의 적절한 배열로 많은 인기를 얻었고 두개의 아날로그 패드와 LR버튼이 달려있고 진동모터가 내장되어있어 게임을 더 실감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큐브 패드는 Wii에도 장착하여 게임큐브 호환 소프트웨어나 큐브 패드를 지원하는 Wii 전용 게임(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X등)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무선웨이브 컨트롤러도 출시되어 컨트롤러와 선을 연결할 필요 없이 무선으로 게임큐브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게임큐브는 플레이스테이션2나 다른 기기보다 소음이 적었으나 온도가 높을경우 디스크를 읽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였습니다.

게임큐브는 다양한 주변기기가 출시되었는데 그중에서 게임보이 플레이어는 게임보이/게임보이 어드밴스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게임큐브용으로는 600개 이상의 게임 소프트웨어가 출시되었는데 대표적으로는 젤다의 전설 시리즈(바람의 택트, 4개의 검, 황혼의 공주), 메트로이드 프라임, 대난투 스매시 브라더스, 바이오 하자드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관련 게시물 링크

[젤다의 전설 GC시리즈 소개 - 준비중입니다.
[닌텐도와 지역 코드 - 준비중입니다.]

4편에서 계속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