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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at 2011.09.01 00:09 | Posted in 이전 카테고리/한글화 강좌 시즌 1


게임 한글화 강좌는 시즌 2 연재중입니다.

강좌 소개 : 게임의 한글화가 어떤 작업인지 소개하며 실습을 통해 실제 게임 한글화의 과정을 알아봅니다.
게임 한글화에 도전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강좌입니다.

다만 이 강좌는 PC게임 한글화에는 적합하지 않으므로 PC 게임 한글화에 관한 내용은 다른 강좌를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시즌 2 강좌에서는 닌텐도DS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종의 한글화에 대해서도 안내해드리며
시즌 1 강좌도 보충/추가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중/고급 강좌도 같이 진행합니다.

업데이트 내역
2011/09/01 - 중급 강좌 1편 업데이트됨
2011/08/29 - 초급 강좌 5편 (Season 2) 업데이트됨


-------------------- 초급 강좌 -----------------
 

----------------- Season 1 -----------------

[2011/03/19] 제 1장 - 게임 한글화의 개요

[2011/03/20] 제 2장 - 게임 분석하기 1편 (이론편)

[2011/04/01] 제 3장 - 게임 분석하기 2편 (실습 1편)

[2011/04/09] 제 4장 - 게임 분석하기 3편 (실습 2편)

시즌 1 강좌는 이론을 중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해 알고 계시다면 시즌 2 강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Season 2 
-----------------
 

제 5장 - 포인터의 개념 -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제 6장 - 제어코드 - 작성중입니다.


제 7장 - 고유번호와 폰트 확장 - 작성중입니다.


제 8장 - 게임의 그래픽과 팔레트 - 작성중입니다.


제 9장 - 데이터 압축 LZ77 - 작성중입니다.


시즌 2 강좌는 한글화 작업을 실제로 해보면서 배워가는 강좌입니다.
한글화 특성상 게임마다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게임의 한글화에 대해 알 수 없겠지만
이를 해결하는 테크닉 등도 알려드립니다.


----------------- 중급 강좌 -----------------

제 1장 - 하드웨어 구조를 이해하자

제 2장 - GB(게임보이) 하드웨어 구조

중급 강좌는 게임기의 하드웨어 구조(Specifications,흔히 말하는 스펙) 에 대해 차근차근 알아보는 강좌입니다.
어떤 게임이든 한글화를 하기 전에 해당 게임기의 구조를 알면 좀더 쉽게 한글화가 가능합니다. 
 

----------------- 고급 강좌 -----------------

제 1장 - 폰트 확장에 도전해보자! 제 1편

고급 강좌는 게임 시스템 코드를 수정하여 게임을 한글화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폰트 확장/인터페이스 수정 등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폰트 확장편에서는 [포켓몬스터 적]의 폰트를 확장해봅니다.
처음 보시는 분들은 햇갈리실 수도 있지만 고유번호나 제어코드에 대해 이해하고 계시다면 어느순간 내용이 이해가 되실겁니다.
배포된 한글패치 버전에서는 더 많은 루틴이 삽입되었으나 강좌에서는 폰트 확장에 필요한 부분만 해볼 예정입니다.


----------------- 특별 강좌 -----------------

[2011/05/18] 특별 강좌 - NFTR 폰트에 대해 알아보기!

만든 패치를 배포해보자! Xdelta 사용하기

iOS 어플리케이션의 구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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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게임만 한글화 하는군요. 게임을 안해 모르지만 게임 외의 한글화된 프로그램을 많이 접했는데 대단히 힘든 작업 같았어요. 해 보신 분이 잘 알겠지만 한글화 간단하지 않을 것 같아요.
    • 2011.05.06 18:52 신고 [Edit/Del]
      프로그램 한글화는 리소스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아서 비교적 쉬운편이긴 하지만 한글화 자체가 상당히 근성이 필요한 작업 같습니다. ㅎㅎ
  2. 시리우스
    파이팅! 폰트확장강의를 보는날까지!
  3. 비밀댓글입니다
  4. 비밀댓글입니다
    • 2011.07.06 09:58 신고 [Edit/Del]
      대사 파일 보다는 우선 폰트 파일을 찾으셔야 할것 같습니다.
      게임 기종에 따라 다르지만 크리스탈 타일의 타일보기 메뉴에서 여러가지 방식의 타일을 선택해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5. 도와주세요
    폰트 찾으려고 프로야구팀을만들자2라는 게임을 열었는데 폴더가 FSI.CT하고 PACK 밖에 없네요 ; PACK에는 sound_date.sdat하고 ytkykApp.pac 밖에 없어요... 폰트를 못찾겠음;
    • 2011.07.29 01:32 신고 [Edit/Del]
      폰트가 arm9.bin이나 ytkykApp.pac 둘중에 한곳에 있겠군요.
      pac 파일은 이름만으로 볼때는 패키징 파일인것 같습니다.
      프로야구팀을만들자1은 한글화 된걸로 알고 있으므로 해당 롬파일을 참고하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6. GameCube
    제목만 봐도 참으로 알차보이는 강좌목록이로군요.
    제대로된 한글화강좌를 찾기가 쉽지가 않은데
    정말 감사합니다.
  7. GameCube
    여기서 물어보는게 될지 모르겠으나 일단 한번 질문을 올려봅니다.
    폰트확장을 하기위해선 코드를 수정해야하는데 그 코드는 어떤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수정이 가능한건가요?
    081B126A 46C0 nop 를
    081B126A 46C0 lsl r1,r2,10h 로 바꾼다던지
    참고로 GBA기종입니다. 감사합니다.
    • 2011.08.28 09:48 신고 [Edit/Del]
      GBA 기종의 폰트 확장은 NO$GBA라는 프로그램으로 수정을 한 뒤 코드를 보고 Hex 에디터에서 수정해주면 됩니다.
      또는 NO$GBA에서 DUMP 기능을 사용하여 텍스트 형태로 덤프를 한 뒤 프로그램을 제작해서 이를 코드로 변환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8. 비밀댓글입니다
  9. 비밀댓글입니다
    • 2011.09.03 10:40 신고 [Edit/Del]
      예전에 저도 그쪽 카페 회원이었고 아이폰용 역전재판등을 진행하고 있었으나 당시 카페스탭이었던 드로아크의 행패와 운영진의 대처가 흐지부지해서 그 카페를 나온겁니다.^^
      아이폰 한글화 강좌도 작성할 예정입니다.
      기대해주십시오.
  10. 항상 쌩초보 강좌만 보면서
    좀 더 업그레이드 판은 없을까하고 생각했는데...
    딱 좋습니다 !!
    완전 고급판으로 그래픽 & 대사 압축 해제 및
    내장 폰트나 고유번호 체계(예를들면 한자를 쓰지 않는 게임에서 1바이트로만 폰트를 표현하던데 2바이트도 제어코드 피해서 폰트로 쓸 수 있게 만들기)나 2바이트인 포인터를 3바이트로 늘리기(폰트의 위치를 아예 옯겨서 수정하다보면 - 롬 확장 후 폰트 바로 뒷공간에 빈공간이 없어서 아예 롬이 확장된 곳으로 폰트를 옮겨서 바로 뒤에 빈공간에 생기게 하기 - 기존 폰트 시작 주소가 (YY-CHR로 봤을 경우) 2D595C입니다. 바이트 플립하면 5C 59 2D 근데 폰트 시작 포인터를 찾아보면 5C 59만 나오더군요. 이것을 만약에 301010으로 옮겼다고 칩시다. 그런데 2D1010에 대사가 한개 있어서 그 대사의 시작 포인터를 보면 10 10 인데 새로 옮긴 폰트 시작 포인터도 10 10 이던데 말이죠. 이걸 3바이트까지 늘려버리면 대사 시작 포인터는 10 10 2D가 되어 버리고 폰트 시작 포인터는 10 10 30 이 되어서 중복될 일이 없을텐데 말이죠...? 물론 같은 뱅크에 있지 않을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같은 뱅크에 있는 경우에는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 같아서요 이런 게임이 존재하는 지는 모르겠지만) 를 바꾸기 등등은 너무 힘드시겠죠...?
  11. fnt
    혹시나 비트맵 폰트 구조 알고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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